식비, 의료비, 교통비, 여가비 등 생활비는 프랑스, 특히 파리와 같은 대도시에서 다소 높은 편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예산 책정 시 뜻하지 않은 지출에 대비할 수 있는 비용도 적절히 감안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 계좌 개설
프랑스에서 은행 계좌를 개설하면, 전기세, 통신비, 집세 및 대중교통 정기권, 인터넷 약정 등에 관련된 납부에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또한, 월급을 지급받거나 의료비 환불을 받는 경우에도 계좌로 직접 환급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프랑스 지불 카드를 소지함으로써 현금을 갖고다니지 않아도 되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은행 계좌 보유는 프랑스 법이 인정하는 권리입니다. 프랑스에서 거주하는 외국 학생은 프랑스의 모든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거주하는 지역에서 원하는 은행을 선택하여 담당자와 미리 약속을 잡고, 계좌 개설을 위한 필요 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계좌인출 비용, 국제 송금, 해외 인출비용 등 각 은행마다 다른 혜택을 제안할 수 있으니 은행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비교해보세요.
은행계좌 개설 시 다음과 같은 3가지 서류가 필요합니다:
- 신분증
- 거주 증명서
- 학생증 또는 재학증명서
거주지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경우, 재학 학교의 국제협력팀의 주소를 기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사항은 각 은행 및 학교와 상의해야 합니다.
계좌 개설 후 은행 카드와 수표책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은행계좌번호(RIB)를 정기구독, 세금 자동인출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계좌 개설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 계좌 권리 droit au compte »라는 절차가 있습니다. 프랑스 중앙은행인 프랑스 은행(Banque de France)이 한 은행을 지정하여 해당 학생에게 계좌를 열어주도록 하는 절차로서 관련 준비 서류 및 절차 등은 하단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비
프랑스인들의 한 달 식비는 평균적으로 약 300 유로입니다. 이 금액은 지역이나 개개인의 식습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생활비가 가장 높은 지역은 파리입니다.
기본적인 제품에 대한 평균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바게트 1개 : 1 유로
- 크로와상 1개: 1,10 유로
- 파스타면 1 kg: 1,50 유로
- 우유 1리터: 1,20 유로
- 달걀 6개: 1,50 유로
- 카페나 레스토랑 커피 1잔: 2 유로
- 패스트푸드 1회 식사: 7 유로
- 레스토랑 한 끼 식사: 10~20 유로
- 제과점 샌드위치 및 음료 세트: 5~8 유로
의료비
프랑스에서는 각 의사들이 원하는 진료비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합리적인 지출을 위해서는 대다수의 비용이 프랑스 사회보장제도(Sécurité sociale)를 통해 환급 받을 수 있는 금액으로 진료비를 책정하는 Secteur 1에 협약된 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합리적인 진료비를 지불하고, 일부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게 됩니다.
대학의료센터에서 진료를 받을 경우 진료비는 무료입니다.
다음은 Secteur 1에 협약된 의사의 일반적인 진료비 및 프랑스 사회보장제도 환불액에 관련된 몇 가지 경우입니다:
- 일반의 진료: 25 유로 (16,50 유로 환불)
- 전문의 진료: 25 유로 (16,50 유로 환불)
- 산부인과, 안과 진료: 30 유로 (20 유로 환불)
- 치과 진료: 30 유로 (진료 항목에 따라 차등 환불)
교통-운송비
학교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거주할 경우, 생활비 중 교통비가 큰 부분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정보를 통해 사전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파리 연간 학생 교통 정액권: 342 유로
- 파리 외 지역 연간 학생 교통 정액권: 250~300 유로
- 휘발유 1리터: 1,40 유로
- 셀프서비스 자전거(Vélo en libre-service) 렌탈: 연간 정액권이 가능한 곳이 있으며, 지역에 따라 금액 상이. 파리의 경우 셀프서비스 자전거 렌탈 연간 정액금이 19~29 유로
- 파리-바르셀로나 왕복 1회 항공권: 150 유로
- 18~27세를 위한 SNCF(국영철도) 할인 카드: 연간 50 유로
- 파리-런던 유로스타 왕복 1회: 100~150 유로
여가-문화생활비
프랑스에서의 여가-문화생활비는 다양합니다. 학생증을 제시하거나 25세 미만인 경우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관련 예산 책정을 위해 다음의 몇 가지 예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26세 미만 1회 영화 관람료: 5~7,50 유로
- 국립 박물관 또는 유적지 1회 입장: 유럽경제지역(Espace économique européen, EEE)의 26세 미만 국민은 무료 / 그 외의 경우 5~15 유로
- 수영장 1회 입장 할인 금액: 1,50~3 유로
- 포켓용 도서 1권: 5~10 유로
- 1회 공연 입장료: 10 유로부터
- 일간지 1부: 2~3 유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