Étudiants
Pays concerné(s)
대한민국

프랑스어는 전 세계에서 2억 6천만 명 이상의 인구가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따라서, 프랑스어를 구사한다는 것은 문화적, 커리어적 측면에서 더 넓은 세계가 열린다는 것을 의미입니다.

프랑스에서 생활하면서 프랑스어를 배워보세요 !

프랑스어를 배워야 할까요 ?

5대륙, 30여 개국에서 공식언어로 지정된 프랑스어는 3 2천1백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언어로, 영어, 중국어, 힌디어, 스페인어에 이어 5번째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외교 언어: 프랑스어는 UN, EU, 국제적십자 위원회 등 국제기구에서 공식어로 사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평소 업무 언어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프랑스에서는 영어로 진행할 있는 1,300 이상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프랑스에서 유학을 통해 학위를 취득하기를 희망하는 경우, 프랑스어를 반드시 배우지 않아도 학위 취득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영어 과정을 진행한다 하더라도 프랑스에서 생활하게 되므로 일정한 수준의 프랑스어를 구사한다면, 프랑스 유학 생활이 더욱 풍성해질 것입니다.

 

프랑스에서는 어떻게 프랑스어를 배울 수 있나요 ?

프랑스 전역에 어학기관들이 분포되어 있어, 기초부터 상급 단계, -단기 과정 개인의 일정 상황에 맞게 선택할 있습니다.

안심할 있는 프랑스 어학기관을 찾고 있다면, Qualité FLE 라벨이 지정된 기관들을 검색해볼 있습니다. 정부로부터 발급되는 라벨을 지니고 있는 기관들은 일정 수준이 보장된 곳입니다.

또한, Campus France에서 제공하는 단기 프로그램 여름학교 온라인 카탈로그(catalogue des programmes courts et les écoles d'été) 통해 어학기관 리스트를 확인해볼 있습니다.

이공계 분야에 전문화된 프랑스어 프로그램을 찾으신다면, 하단 링크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Programme Frech+Sciences

이와 관련한 더욱 다양한 정보를 필요로 한다면, Immersion France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프랑스어 능력 시험

다양한 프랑스어 테스트 언어 능력 자격증을 통해 본인의 언어 레벨을 확인해 있습니다. 프랑스 고등교육 기관 입학 지원 요구될 있는 사항입니다.

  • TCF(test de connaissance du français) : TCF는 교육부의 공식 언어 테스트로 CIEP(Centre international d’études pédagogiques : 국제교육연구센터)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온라인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있습니다. 해당 자격증의 유효 기간은 2년입니다.
  • TEF(Test d'évaluation du français) : TEF는 파리 상공회의소에 의해 개발된 국제적 기준의 언어 자격 시험입니다. 0~7단계로 프랑스어 능력 수준이 평가되며, 온라인 버전을 통해 즉각적인 시험 결과를 얻을 있습니다. TEF 횟수 제한 없이 원하는 만큼 치룰 있는 테스트입니다.
     

DELF DALF 시험은 교육부에서 공식 자격증을 발급하는 프랑스어 능력 시험 입니다. 4가지(독해, 쓰기, 듣기, 작문) 언어 테스트를 통과해야 하며, 자격증의 유효 기간이 없습니다.

Francais atout

온라인 프랑스어 강좌

  • 프랑스어와 친숙해 지고 싶다면, 프랑스어 방송 채널 TV5 Monde를 시청해 보세요. TV5 Monde의 플랫폼 Apprendre를  통해 레벨별 프랑스어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해당 플랫폼을 통해 관련 온라인 자료, 게임, 테스트 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프랑스어 라디오 채널 RFI Savoirs는 다양한 프랑스어 연습 문제, 자료, 영상 등을 제공합니다.
  • 프랑스 성인교육협회 Association Française pour la Formation des Adultes는 MOOC (Massive Online Open Courses)을 통해 프랑스어 기초 과정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ANKIApp 모바일 앱은 프랑스어 학습을 무료로 할 수 있습니다.
  • 프랑스어 교육기관 알리앙스 프랑세즈 Alliance Française에서도 다양한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